본문 바로가기
MBTI

MBTI 성격유형으로 본 나의 재테크

by 블랙라벨☆ 2020. 8. 8.
반응형

ⓒ nattanan23, 출처 Pixabay

 

MBTI 성격유형으로 본 나의 재테크

 

그냥 재미로 읽어주세요

 

ⓒ geralt, 출처 Pixabay

 

▶ 분석형 ◀ INTJ / INTP / ENTJ / ENTP - 재테크의 고수

 

논리적이며 미래를 위해 아낌없이 투자하는 합리주의자

 

직관(N)과 사고(T) 능력이 함께 발달한 분석형은 말 그대로 분석하고 그에 맞게 사고하는 능력이 뛰어난 유형입니다. 따라서 재테크도 현실에 맞게 잘 발굴해 내고 미래를 예측하는 안목이 뛰어나 재테크에서 대박을 터뜨릴 유형이기도 합니다. 똑같은 정보를 가지고도 남들과는 다른 안목으로 아직 개발되지 않은 부동산이나 상장성이 높은 주식을 발굴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너무 자신의 능력을 너무 믿어 앞서나갈 경우 실패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꾸준하게 공부하면서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투자방법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TheDigitalWay, 출처 Pixabay

 

▶ 외교형 ◀ INFJ / INFP / ENFJ / ENFP - 재테크 무관심

 

돈보다 이상적이고 정신적인 것에 더욱 가치를 두는 이상주의자 

 

외교형은 MBTI 유형에서 재테크와 가장 거리가 먼 성격유형입니다. 돈을 모으기 보다는 이상적이고 정신적인 것에 더욱 가치를 두는 성향이라 재테크에 관심이 없으며 드물게 있다 하더라도 한번쯤 상처를 겪었을 것입니다. 따라서 재테크를 시작한다면 상대적으로 이 분야에서 능력이 좋은 분석가형이나 탐험가형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유형은 통장에 돈을 넣어두고도 넣는 것을 잊어버리기 쉽기에 장기적으로 관리 없이 꾸준히 수익이 생기는 재테크 상품이 적합합니다. 비교적 안전하면서도 신경을 덜 써도 되는 배당투자, 적립식 펀드 등이 잘 맞습니다.

 


ⓒ Alexas_Fotos, 출처 Pixabay

 

▶ 관리자형 ◀ ISTJ / ISFJ / ESTJ / ESFJ - 안전제일주의

 

타고난 절약가, 검소한 수호자 

 

보수적이고 안정을 좋아하는 관리자형은 재테크도 안정성을 중요시합니다. 감각형(S)이자 판단형(J)으로 인생을 미리 준비하며 성실하고 꼼꼼한 타입입니다. 가장 선호하는 재테크 유형도 값이 잘 떨어지지 않는 부동산인데요. 그마저도 이에 대한 지식이 없다면 가장 안전하다고 볼 수 있는 은행 예금이나 적금을 선택합니다.

 

하지만 보수적인 성향 탓에 원금에 대한 집착도 강해 손해를 보지 않으려다 되려 원금 회복을 못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따라서 이런 유형은 주식보다 안전하고 은행보다 수익이 높은 채권에 대해 공부하고 투자하면 좀 더 나은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 Maklay62, 출처 Pixabay

 

▶ 탐험가형 ◀ ISTP / ISFP / ESTP / ESFP - 재테크도 한방!

 

소비를 즐기고 순간의 즐거움을 쫓는 예술가 

 

직관(S)과 인식(P)이 발달한 탐험가형은 현실적이면서도 순발력이 강한 것이 장점입니다. 특히 재테크 분야에서 위기 대처 능력이 탁월합니다. 보수적이고 안정을 중시하는 관리자형과는 반대로 큰 한방을 노리는 유형입니다. 이런 유형은 주로 단기 매매에 강하며 주식 투자를 즐기지만 그만큼 실패하는 경우도 많아 철저한 조사 후에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유형은 투자를 위한 대출은 절대 금물이며 우선은 종잣돈을 모은 후 투자를 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수익이 높은 분양 투자에도 신중을 기하며 이익보다는 손실을 따지는 통제력을 길러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